[6미영양식] 김장김치의 맛과 영양을 높이는 양념비법 

요즘 한창 김장시즌이죠. 김장김치의 맛과 영양을 높이는  
양념비법이 있어서 함께 공유합니다. 

마른고추의 꼭지를 따고 깨끗이 닦아서 유리용기에 
가득넣고 맛있는 국간장을 부어놓은 후 1년 후 김장철에 
고추를 블렌더에 갈아서 김장양념으로 사용하면 맛이 정말 
탁월합니다. 

1년동안 국간장에 고추가 발효가 되어 국간장 국물이 
진득하게 되어 있고 발효된 국간장만으로도 충분하여 
다른 소금이나 더 이상의 국간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표고버섯국물은 끓이지 않고 찬물에 우려야 표고의 향이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끓인 다시마 국물과 표고버섯 국물을 
발효된 고추에 부어서 블렌딩하고 발효풀은 앉은뱅이밀가루를 
추천합니다. 

1)   1년간 발효된 국간장고추 
2)   찬물에 우린 표고버섯국물 
3)   끓인 다시마물 
4)   앉은뱅이밀가루 풀 
5)   생강 
6)   유기농 원당 
7)   매실액

위의 재료만으로도 훌륭한 맛의 비건김장김치가 됩니다. 

#닥터비건 6미영양식 
Kimchi of Compa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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